본문

셜록홈즈 : 6개의 사건파일 - Q&A



+


<셜록홈즈 : 6개의 사건파일> 텀블벅 메세지로 온 질문들에 답변드립니다.


- 01 -


Q. 지도검색: 지정한 플레이어의 장소카드를 한 장 볼 수 있다. - 지정 플레이어가 보여줄 카드를 고르는 건지, 해당 카드를 뒤집어서 펼쳐둔 후 카드 권한 행사한 사람이 골라서 하나를 보는 건지?


A. 지목을 당한 플레이어는 자신의 카드 중 장소카드를 모아 뒤집어 내밀면, 플레이어는 그중에 하나를 뽑아 자기만 확인합니다. 장소카드가 없다면 "없다"라고 말하면 됩니다. 지목당한 플레이어는 장소카드를 모을때 거짓증언카드를 포함시켜도 됩니다. 설명서 마지막 페이지의 팁을 참고해주세요.


- 02 -


Q. 지도검색과 탐문수사가 모두 같은 행동을 하게 되어 있네요?


A. 동일한 액션이 맞습니다. 장소의 추리는 해당 장소에 꼭 가야만 추리를 할수 있기 때문에 밸런스와 게임 속도를 위해 2장을 넣었습니다.


- 03 -


Q. 현미경 조사: 지정 플레이어의 대답을 다른 플레이어도 듣게 될 듯 한데 둘이 귓속말로 질의응답하나요?


A. 다른 사람들이 듣게 대답해도 되고, 둘이 귓속말로 이야기 해도 됩니다.

난이도를 좀 쉽게 할려면 모두 듣게 대답해도 되며, 그게 싫으면 둘이 귓속말로 이야기 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못보고 가리고 입모양으로 알려주어도 됩니다.


 - 04 - 


Q. 암호해독: 지정 플레이어에게 의심가는 카드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한다. 어떻게? 둘이 귀속말로 하나요? 아님 뭘 갖고 있는지 물어보고 해당 카드를 갖고 있으면 앞면으로 하되 다른 플레이어 안 보이게 보여주나요??


A. 지정 플레이어에게 말로 물어봅니다. “당신! 000카드를 가지고 있어?” 그러면 지목당한 플레이어는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질문한 플레이어에게만 가지고 있는지 아닌지 몰래 알려줍니다. 귓속말을 하거나 다른 사람이 못보게 가리고 입모양으로 알려줍니다.


- 05 -


Q. 도둑질: 비정한 플레이어의 범죄도구카드 중 하나를 볼 수 있다? 보는 카드는 보여줄 사람이 고르는지, 볼 사람이 고르는지요?


A. 지목당한 플레이어는 자신의 카드 중 범죄도구카드를 모아 뒤집어 내밀면, 플레이어는 그 중 하나를 뽑아 자신만 확인합니다. 범죄도구카드가 없다면, “없다”라고 말하면 됩니다. 지목당한 플레이어는 범죄도구카드를 모을때 거짓증언 카드를 포함시켜도 됩니다. 


- 06 -


Q. 비밀통로: 3번을 무조건 가거나 안 가는 건지? 아님 1, 2회 이동도 가능한지요?


A. 1회, 2회 이동도 가능합니다. 무조건 0칸 이동이 있는 카드만 무조건 칸 이동을 합니다. (예. 이층버스)


- 07 -


Q. 지문감식: 지정 플레이어의 인물카드 중 하나를 누가 골라서 본다는 건가요? 보여줄 사람? 볼 사람?


A. 

1. A플레이어가 탐정카드를 뒤집었습니다. 지문감식 카드가 나왔습니다.

2. A플레이어는 B플레이어를 지목하여 인물카드를 보여달라고 합니다.(지문감식 카드미션)

3. B플레이어는 자신이 가진 카드중 인물카드만 골라 뒤집어 내밉니다.(거짓증언카드를 포함시킬수 있습니다.)

없다면 “없다”라고 말합니다. -> A플레이어는 얻을수 있는 정보가 없습니다.

4. A플레이어는 B플레이어의 카드들 중 하나를 뽑아 자신만 확인하고 돌려줍니다.


- 08 -


Q. 기억의 궁전: 모두의 카드를 나만 한장씩 볼 수 있다. 볼 카드는 누가 고르는 건지? 보여줄 사람? 볼 사람?


A. A플레이어가 카드를 뽑았다면 다른 플레이어들은 보여줄 카드는 자신이 고른 후 A플레이어에게 다른 플레이어가 보지 못하게 보여주고 다시 핸드로 가져옵니다.


- 09 -


Q. 마지막으로 최종 룰이서 사건 보고서를 내려는 사람은 자신의 턴에서 추리 대신 종료하나요? 이 경우 다음 턴에 종료. 아니면 일단 최종 플레이까지는 하고 종료 선택할 수 있나요?


A. 4가지 카드를 모두 알았다면 자신의 차례에 추리를 하지 않고, “수사 종료”라고 선언하고 추리보고서를 작성한 후 사건노트와 함께(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게) 제출합니다. 제출한 사람은 다음 턴부터 추리를 할수 없습니다. 그러나 탐정카드 뒤집기와 증거제출은 해야 합니다.


탐정카드를 모두 뒤집었다면, 더 이상 모두 추리를 할수 없으며 추리보고서를 작성하여 사건노트와 함께 제출합니다.


누군가가 수사종료 탐정카드를 제출했다면(자신의 차례에 내야 합니다.) 탐정카드가 남아 있어도 추리를 더 진행할수 없으며 모두 추리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댓글 1